본문 바로가기

웹이야기

네이버 이젠 카페도 쇼핑몰 합법화? 상품등록게시판 베타테스트


오늘 네이버 카페 점검이 끝나고 새로운 공지가 올라왔네요. 상품등록게시판 베타모집!
네이버 카페에서 상품등록 게시판 베타 테스트를 한다는 내용이구요. 에스크로제도를 도입하여 본인인증을 통한 상품 판매인데, 곧 카페에서의 상품 판매를 합법적인 방법으로 가능하게 하겠다는 내용인데요. 또 다른 네이버의 독주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중고거래와 신상품거래를 둘 다 가능하게 할 것인지가 일단 의문이고. 또한 워낙 까칠한 네이버이기에 어느정도의 제재가 있을지도 모르는 상태지만 기본적으로 중고거래만 가능하다고 생각해도 네이버의 독점적인 영향력이 대단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네이버에서 가장 큰 중고거래 카페인 '중고나라 (http://cafe.naver.com/joonggonara.cafe)를 보면 회원수 약 340만명에 현재 오전 11시를 기점으로 하루 방문객이 170000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서 거래 되는 모든 상품들이 합법적으로 에스크로를 이용한 상품 등록이 된다고 생각하면 어마어마 합니다.


그럼 네이버는 무엇을 위해?

돈을 엄청나게 좋아하는 네이버에게 있어서 직접적인 수익은 에스크로제도를 통한 수수료가 가능하겠지만,
역시 검색이 주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의 지식인이나 카페 등의 서비스는 모두 검색을 위한 초석으로 만들어진 것.

곧 상품등록 게시판에 올라온 글들도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검색 하였을때 현재 나오는 지식쇼핑, 가격비교와 함께 노출 될 것 같네요.

과연 쇼핑몰 같이 활용하는 사용자들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 할지 궁금합니다.